한국아동권리학회

gnb_bg gnb_bg

발간저서

발간저서

HOME > 발간저서 > 발간저서

발간저서

한국아동권리학회(2001). 한국의 아동지표. 학지사.

한국의 아동지표

한국의 아동지표
Ⅰ. 서론
Ⅱ. 30대 아동지표
Ⅲ. 지표선정의 이론적 기초
Ⅳ. 한국의 아동지표
Ⅴ. 결론 및 제언



한국아동권리학회(2005). 아동권리 보호와 연구윤리. 학지사.

아동권리 보호와 연구윤리

아동권리 보호와 연구윤리
[ 제1부 ] 연구 참여자로서의 아동의 권리
제1장 연구와 아동: 윤리적 관점
[ 제2부 ]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의 윤리
제2장 실험연구에서의 윤리
제3장 관찰 및 조사연구에서의 윤리
[ 제3부 ] 학대연구 및 대중매체에서의 아동
제4장 아동학대 연구와 조사의 윤리
제5장 대중매체와 아동권리
[ 제4부 ] 아동 연구 윤리의 제도 및 규정
제6장 외국의 기준과 정책 및 제도
제7장 아동 연구 윤리기준



한국아동권리학회 · 한국아동단체협의회(2006) 보건복지부. 한국의 유엔아동권리협약 이행
       모니터링.


한국의 유엔아동권리협약 이행 모니터링

준비위원회명단
[ 제 1부 ] 서론
제 1장 연구 배경
제 2장 연구내용 및 방법
제 3장 1,2차 정부보고서 검토
[ 제 2부 ] OECD 국가 협약 이행 모니터링
제 1장 주요국가 혐약 이행 현황
제 2장 OECD 국가의 아동권리모니터링 기구 설치와 운영
[ 제 3부 ] 국내 협약 이행 모니터링
제 1장 2차 권고 이후 이행 현황
제 2장 2차 권고사항 이후 이행 상황 점검
제 3장 협약 이행에 관한 인식도 조사
[ 제 4부 ] 향후 모니터링 추진전략수립을 위한 제언 및 결론
제 1장 협약 이행을 위한 기본 전제
제 2장 정책제언제 3장 장단기 과제
제 3장 장단기 과제
제 4장 결론



한국아동권리학회(2015). 아동권리 0-8 육아지원기관에서 아동권리 레토릭과 현실.교육과학사

아동권리 0-8 : 육아지원기관에서 아동권리 레토릭과 현실 (출판사 : 교육과학사 / 발행 : 2015년 11월 30일)

준비위원회명단
[제1장] 특별한 배려가 필요한 영유아기와 아동권리
제1절 영유아의 타고난 권리
제2절 영유아를 위한 유엔아동권리협약의 이행
제3절 영유아 권리 모니터링
제4절 시작된 변화
[제2장] 영유아권리에 기반한 부모 역할과 책임
제1절 육아지원의 바람직한 형태는 무엇인가?
제2절 부모들은 육아를 왜 그렇게 힘들어하는가?
제3절 국가는 부모들의 육아에 대한 어려움을 어떻게 지원하고 있는가?
제4절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과 책임은?
[제3장] 육아지원기관과 영유아권리
제1절 육아환경의 변화
제2절 육아지원의 현실
제3절 권리에 기반한 육아지원 환경이란?
제4절 권리기반 육아지원 환경의 성취 - ‘권리렌즈’ 가지기
[제4장] 영유아 중심의 커리큘럼과 일과운영
제1절 영유아를 존중하는 보육의 중요성
제2절 영유아 중심의 커리큘럼
제3절 영유아 중심의 일과운영의 실제
제4절 교실의 주인공인 영유아
[제5장] 영유아와의 소통과 참여권
제1절 영유아와 참여권
제2절 육아지원기관에서 영유아의 참여권 현황
제3절 영유아의 말할 권리를 존중하기
제4절 참여권에 관한 새로운 시각: 침묵할 권리
제5절 영유아와 잘 소통하는 교사, 적극 참여하는 영유아
[제6장] 영유아의 권리를 존중하는 환경
제1절 아동권리와 환경권
제2절 오염되지 않은 환경에의 접근권
제3절 자연 환경에의 접근권
제4절 놀이하고 쉴 공간을 가진 환경에의 접근권
제5절 환경 속에서 증진되는 영유아의 권리를 위하여
[제7장] 영유아권리에 기반한 정서행동발달
제1절 영유아권리와 정서행동발달의 중요성
제2절 육아지원기관 교사들이 주목해야 할 영유아 정서행동문제
제3절 영유아의 정서행동발달을 위협하는 후천적 요소
제4절 영유아의 정서행동발달을 어떻게 도와줄 것인가?
제5절 행복한 삶의 기초가 되는 정서행동발달을 위하여
[제8장] 영유아권리 존중 육아지원을 위한 가족 파트너십
제1절 자녀양육의 책임, 누구에게 있는가?
제2절 육아지원기관과 가족의 파트너십
제3절 가족 파트너십 실천사례
제4절 소통과 신뢰의 결실, 가족 파트너십



한국아동권리학회(2015). 아동복지 현장에서의 아동권리 레토릭. 교육과학사

아동복지 현장에서의 아동권리 레토릭 (출판사 : 교육과학사 / 발행 : 2015년 11월 30일)

준비위원회명단
[제1장] 아동복지에서의 아동권리 발달, 도전, 그리고 진화
제1절 사회변화의 기제, 아동권리
제2절 아동의 삶 속에서 아동권리
제3절 아동권리 레토릭과 현실의 간극
제4절 아동권리의 진화
[제2장] 의사결정과정에서의 아동참여
제1절 아동 청소년 참여의 의의
제2절 국제인권기준과 아동 청소년 참여
제3절 의사결정과정에의 아동 청소년 참여의 실제
제4절 아동 청소년 참여 활성화의 과제
[제3장] 경제적 불평등과 아동 상황
제1절 아동빈곤에 대한 새로운 인식
제2절 왜 아동기 빈곤 감소를 위해 노력해야 하나?
제3절 빈곤아동 지원을 위한 최선의 방안
제4절 빈곤으로부터의 탈출, 아동 삶의 질 제고
제5절 아동기의 평등한 출발을 위한 고민
[제4장] 학대로부터의 아동보호
제1절 아동보호서비스는 충분한가?
제2절 아동보호체계의 국제적인 경향: 아동 중심 관점
제3절 아동의 안전이 보장되는 사회
[제5장] 친 가정 밖의 아동
제1절 최근 많은 변화를 보여 온 우리나라 가정외 보호서비스정책
제2절 가정 밖에서 성장하는 아동들은 누구인가?
제3절 ‘아동’이 소외된 가정외 보호서비스
제4절 가정 밖에서 성장하는 아동의 권리보호를 위하여
제5절 국가가 중심적 역할을 하는 가정외 보호서비스
[제6장] 다문화사회와 아동
제1절 다문화사회로 변화되는 한국사회
제2절 다문화사회가 던지는 새로운 과제
제3절 다문화아동의 권리현황 - 여전히 ‘이방인’으로 겉도는 아동들
제4절 우리사회의 다문화수용지수를 높여야
[제7장] 사법체계와 아동
제1절 사법체계에 연관되는 아동은 누구인가?
제2절 사법체계 내 아동의 법적 권리: 국제법과 국내법
제3절 사법절차-경찰서 검찰청 법원-에서의 아동권리
제4절 법과 실무 모두에 투영되어야 할 아동친화적 가치
[제8장] 학교 밖 아동
제1절 학교를 떠난 청소년
제2절 학교 밖 청소년이 경험하는 권리의 침해
제3절 학교 밖 청소년의 권리를 위하여
제4절 학교 밖 청소년의 권리에 기초한 지원을 바라며
[제9장' 아동복지, 그리고 다음 세대
제1절 참여의 주체자 아동
제2절 국가 인적자본, 아동
제3절 아동복지 성취 경로, 평등
제4절 아동에 대한 편견과 소외의 극복
제5절 두 번째 기회, 아동복지



한국아동권리학회(2015). 유럽평의회 각료회의의 아동친화적 사법체계에 대한 지침. 나녹

유럽평의회 각료회의의 아동친화적 사법체계에 대한 지침 (출판사 : 나녹)

준비위원회명단
[제1장] 유럽평의회 각료회의의 아동친화적 사법체계에 대한 지침
[제2장] 설명각서